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 이사회 김종훈 의장 “이사회 역할 강화와 사명감으로 사업구조 혁신”
2023.02.08 | SKinno News

■ 김 의장 “이사회 독립성 및 전문성 강화로 ESG 경영 완성, 일류기업 토대 마련해야”

■ SK이노베이션 이사회 중심경영 20년째 맞이… 사외이사 비중 70%이상, CEO 평가 등 적극 활동

■ “이사회가 놓치지 않은 것은 사명감, 힘든 시기에도 적극적인 역할 이어갈 것”

 

김종훈 SK이노베이션 이사회 의장이 기업의 사업구조를 혁신하는 데 있어 이사회의 독립성 및 전문성 강화가 핵심적인 요소임을 강조하고, SK이노베이션이 글로벌 모범 지배구조를 갖춘 기업으로 평가받을 수 있도록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최근 SK이노베이션 공식 보도채널 스키노뉴스(SKinno News)와 진행한 인터뷰에서 “지배구조체계 확립과 개선은 내부적으로는 ESG 경영을 완성하고 기업가치를 키우는 중요한 출발선이자, 외부적으로는 이해관계자들에게 일류기업으로 인정받기 위한 필수조건”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SK이노베이션은 사업 구조를 ‘카본 비즈니스(Carbon Business)’ 중심에서 ‘그린 비즈니스(Green Business)’로 전환하고 있는데, 이사회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함을 강조한 것이다.

 

김 의장은 이어 한국기업들이 시장에서 평가절하 받는 원인 중 하나로 지배구조가 꼽히는 가운데, SK이노베이션은 지난 2004년 이사회 중심 경영을 선언하고 올해로 20년째를 맞이하며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SK이노베이션 이사회는 사외이사 비중을 70% 이상으로 높이고, 지난 2021년부터는 CEO의 평가, 보수, 승계와 관련된 의결권을 행사하기로 했고 이를 실천하고 있다”며 “이사회 권한의 범위가 더욱 넓어지고 강도는 세지고 있으며 이는 국내 재계에서 전례를 찾기 어려운 일”이라고 밝혔다.

 

김 의장은 “무엇보다 SK이노베이션 이사회가 20년간 결코 놓치지 않았던 것은 ‘사명감’이라고 생각한다”며 “이사회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SK이노베이션의 ‘올 타임 넷제로(All Time Net Zero)’ 약속 실현이 달려있다는 사명감으로 이사회는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올 타임 넷제로는 회사 창립 100주년이 되는 2062년에 회사 창립 이후의 직접 탄소 배출량 만큼을 감축하겠다는 SK이노베이션의 전략이다.

 

마지막으로 김 의장은 미국과 중국의 패권 경쟁, 첨단기술의 중요성 등 국제사회가 대전환의 시대에 놓여있다고 진단하고 특히 올해가 기업에 있어 고난의 시기인 ‘Rainy day(레이니 데이)’가 될 것으로 전망, 이사회의 역할이 중요한 시기임을 역설했다.

 

김 의장은 “기업은 레이니 데이를 항상 준비해야 하며, 누구의 체질이 더 튼튼한 지는 그 시기가 오면 더욱 확연하게 알 수 있다”며 “SK이노베이션이 계속된 체질 개선으로 레이니 데이를 잘 견딜 수 있도록 이사회가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설명] SK이노베이션 이사회 김종훈 의장이 지난해 10월 아시아기업지배구조연합 회원사들과 ESG경영 현황 및 성과에 대한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