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너지-한국수력원자력,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수소 융복합 사업 활성화 맞손
2023.01.13

■ SK에너지, 한국수력원자력과 주유소 기반 분산발전 ‘에너지 슈퍼스테이션’ 활성화 추진

■ 수소 충전소 구축 통한 수소·전기 생산, 폐자원 활용 수소 융복합 사업 확산 계획

■ 관련 규제 정비 힘입어 넷제로, 분산발전 활성화 기여 기대

 

SK이노베이션 석유사업 자회사 SK에너지가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과 손잡고 도심형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의 확산 및 친환경 수소 융복합 사업을 추진한다.

 

SK에너지는 한수원과 13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도심형 분산발전 에너지 슈퍼스테이션* 확산 △수소충전소 구축 및 수소와 전기의 생산·판매 협력 △폐자원 활용 친환경 수소 융복합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에너지 슈퍼스테이션: 기존 주유소·LPG충전소에 태양광·연료전지 등 분산에너지와 전기차 충전기 등을 설치해 친환경 전기를 직접 생산하면서 이를 전기차 충전에 사용하는 미래차 충전 인프라

 

양사는 SK에너지 주유소, LPG충전소, 내트럭하우스 등 주요 고객접점과 유휴 국공유지를 복합 에너지 슈퍼스테이션 구축에 활용할 계획이다. 기존 주유소 부지를 활용해 신재생 에너지를 생산하고 이를 친환경차 충전 등에 활용하는 개념인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은 도심 분산발전을 통한 전력 자립율 향상, 송·배전 손실 최소화, 안정적인 전기차 충전망 구축 등의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SK에너지는 정부 규제 샌드박스 실증특례를 받아 지난해부터 서울 소재 SK 주유소 두 곳에 연료전지를 설치해 전력을 생산하고 있다. 금천구 SK박미주유소와 양천구 SK개나리주유소에서는 300kW 연료전지를 활용해 각각 지난해 2월과 9월부터 친환경 전력을 생산하고 있으며, 향후 전기사업법 등 관련 규제가 정비되면 주유소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에 이 전력을 곧장 활용할 수 있게 된다.

 

SK에너지와 한수원은 이를 바탕으로 서울 도심 에너지 슈퍼스테이션 구축 확대를 추진하며, SK에너지의 주요 고객접점에 한수원의 신재생 에너지 사업 기술 경험을 적용한 신규 사업기회 또한 발굴할 계획이다.

 

또한 SK에너지는 친환경 전기, 수소를 동시 생산할 수 있는 연료전지 시스템 ‘트라이젠(Trigen)’** 기반 온사이트(on-site)*** 수소충전소 구축 사업도 한수원과 함께 진행할 계획이다. SK에너지는 이를 수소 상용차 충전 수요가 많은 SK에너지 내트럭하우스에 시범적으로 설치하고, 단계적으로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버스차고지 등으로 온사이트 수소충전소를 확대할 예정이다.

**트라이젠(Trigen): 두산퓨얼셀이 개발한 연료전지 시스템으로 전기, 수소, 열의 동시 생산이 가능. SK에너지는 두산퓨얼셀과 트라이젠을 활용한 온사이트 수소충전소 구축을 추진 중

***온사이트(on-site): 현장에서 생산된 수소를 충전에 바로 사용하는 구조

 

장호준 SK에너지 S&P(Solution&Platform)추진단장은 “이번 협력을 통해 기존 주유소를 미래 친환경차 시대에 대비한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으로 전환하는데 속도를 내고, 에너지 신(新)산업 개척을 통해 넷제로 실현 및 분산발전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수원과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장필호 한수원 그린사업본부장은 “에너지 슈퍼스테이션 확산을 위해 한수원은 그간의 다양한 신재생 사업 경험과 노하우를 활용할 예정으로, 수소경제 활성화라는 정부 정책에 적극 부응하고, 도심형 분산전원 후속 사업들의 참조 모델이 되도록 SK에너지와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설명]

(사진 1) 장필호 한국수력원자력 그린사업본부장과 장호준 SK에너지 S&P추진단장(왼쪽부터)이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열린 에너지 슈퍼스테이션 및 수소 융복합 사업 공동협력’ 업무협약(MOU) 체결식에서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2) 유준상 한국수력원자력 신사업개발부장이윤상 한수원 수소사업실장장필호 한수원 그린사업본부장장호준 SK에너지 S&P추진단장김덕현 SK에너지 S&P추진단 담당유승수 SK에너지 에너지솔루션 CO(왼쪽부터등 SK에너지와 한수원 측 관계자들이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열린 에너지 슈퍼스테이션 및 수소 융복합 사업 공동협력’ 업무협약(MOU) 체결식에서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글 | SKinn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