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울산Complex, 매체예술 조형물 ‘매직스피어’ 점등
2025.01.01
2년 만에 새롭게 선보인 SK이노베이션의 신규 캠페인, Big Picture of innovation! 세계적인 드로잉 아티스트 김정기 작가와의 콜라보 작업으로 더욱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오늘 SK이노베이션에서는 ‘Live Drawing’ 퍼포먼스로 SK이노베이션의 Big Picture를 표현한 김정기 작가님을 만나러 갑니다!
세계적인 드로잉 아티스트 김정기만의 ‘Live Drawing’ 기법으로 완성된 2016 SK이노베이션의 신규 캠페인. 새하얀 종이 위에 밑그림 없이 그리는 김정기 작가 특유의 Live Drawing 기법은 시청자의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한데요. 놀라운 라이브드로잉 쇼로 SK이노베이션의 Big Picture를 표현한 주인공, 김정기 작가의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Q. 안녕하세요. 작가님! 먼저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만화가이자, 일러스트레이터이기도 하고, 현대미술작가이기도 한 김정기 작가입니다. 일종의 행위 예술인 라이브드로잉 퍼포먼스도 하고 있어서 말하자면 ‘전방위 아티스트’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이렇게 SK이노베이션 블로그를 통해 여러분을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Q. ‘Live Drawing’이 생소한 분들을 위해 ‘Live Drawing’에 대해 간략하게 알려주세요!
라이브드로잉에 대해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주제나 소재에 제한 없이 자유로이 관객 앞에서 드로잉을 하는 쇼입니다. 자유롭게 그리다 보니 특정한 주제를 다룰 때도 있지만, 주로 제 머릿속에 담긴 상상 속 내용을 바탕으로 그림을 완성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직접 그리는 모습을 보여드리기 때문에 보통 완성된 작품만을 감상하시는 것과 달리 그 과정 자체에서도 보는 재미를 느끼실 수 있는 퍼포먼스라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Q. 그림을 처음 시작하게 된 이유와 전문 드로잉 작가로 일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는 무엇인가요?
딱히 계기가 있어 그림을 시작했다기보다는 워낙 어릴 때부터 그림을 좋아하여 많이 보고 많이 그리는 시간을 가지면서 자연스럽게 그리게 된 것 같습니다. 좀 더 본격적으로 그림을 그려야겠다고 생각하게 된 계기는 유치원 때 받았던 선물 때문인 것 같네요. 그 당시 스케치북을 한 권 선물 받았는데 그 표지가 너무 마음에 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어린이 스케치북답게 만화처럼 아기자기하게 그림이 그려진 표지였는데 나도 나중에 커서 이런 그림을 그리고 싶다라는 생각에 6살 때 만화가라는 꿈을 가지게 되었죠. 물론 그 후에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저 스스로 공부와 노력을 많이 했습니다.
드로잉 쇼를 처음 시작하게 된 것은 정말 우연한 계기였는데요, 부천 국제만화 전시회에서 3일간 그렸던 영상을 모아 유튜브에 올린 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예상 밖으로 제 드로잉에 대한 반응이 너무 좋았던 거에요. 새삼 ‘소셜 네트워크의 힘이 정말 엄청나구나’하는 것을 많이 느끼게 되었고, 그 이후에 지금까지 작품 활동들이 이어져 올 수 있게 되었습니다.
Q. SK이노베이션 신규 캠페인 광고 제의를 처음 받았을 때 어떠셨나요? 최종적으로 작업을 결심하게 된 동기가 궁금해요!
먼저 SK이노베이션이라는 기업에 대해 알게 되면서 깜짝 놀랐던 기억이 나네요. 평소 대기업이라는 막연한 이미지만 갖고 있었는데요. 우리나라의 에너지화학을 대표할 만큼 존재감이 큰 기업이라는 걸 알게 될수록 더욱 흥미를 느낄 수 밖에 없었습니다. 또 제가 주로 관심을 갖는 쪽이 전문적인 소재와 상황을 그릴 수 있는 작품인지라, SK이노베이션이 가진 다양하고 전문적인 업역을 표현해야 하는 이번 프로젝트가 매우 흥미롭게 다가왔습니다. 여러 가지 이미지를 한 번에 표현할 수 있다는 게 큰 메리트로 다가와 꼭 작업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요.
Q. 그동안 여러 드로잉 쇼를 진행하셨을 텐데요. 이번 SK이노베이션과의 작업만이 가지는 특별한 의미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특히 중점을 둔 부분이나 진행하면서 어려웠던 부분이 있었다면 말씀해 주세요.
일단 SK이노베이션이라는 우리나라의 대표기업과 함께 일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광고를 통해 여러분께 보이는 만큼이나 책임감도 많이 느끼고, 긴장도 많이 되었던 작업이지만 좋은 결과물로 마무리 지어진 것 같아서 저 스스로도 매우 만족스러운 프로젝트로 기억하게 될 것 같습니다.
작업하면서 가장 중점을 뒀던 것은 제가 이해하는 부분, SK이노베이션에서 원하는 부분, 그리고 최종적으로 이미지를 보게 될 대중들이 느끼게 될 부분들을 놓고 이들 간에 적절한 균형이 맞춰지도록 하기 위한 고민의 과정이었습니다. 약 2주 전부터 많은 자료를 검토하면서 공부하고 고민하는 시간을 보냈는데 그게 만족스럽게 펼쳐진 것 같습니다.제일 어려웠던 점은 아무래도 체력적인 부분이었던 것 같습니다. 가로 5m, 세로 2m의 크기도 크기지만, 약 30여 시간 동안 그리다 보니 제가 그동안 그려왔던 작업물 중에선 가장 긴 시간 동안 작업하다 보니 살짝 피곤하더라고요.
Q. ‘원유개발’, ‘에너지•화학’, ‘전기차배터리’, ‘해외수출’ 네 가지 영역 중, 가장 애착이 가거나 흥미롭게 작업했던 영역이 있다면 무엇이었나요?
개인적으로는 원유개발과 전기차 배터리 영역을 꼽고 싶습니다. 원유개발 부분은 예전부터 관심이 많았었는데요, 예전 케이블 채널에서 한 번 시추선의 형태와 정교함을 본 적이 있었는데 무척이나 인상적이었습니다. 아무래도 제가 이미지를 잘 기억하다 보니 그 기억이 강하게 남아 꼭 그려보고 싶었던 것이기도 하고요. 그렇다 보니 직접 드로잉할 때도 다른 영역에 비해 예전 기억이 많은 도움이 되어 재밌게 작업했던 것 같습니다.
또 제가 평소에 자동차에 관심이 많은 편인데요. 그중에서도 전기차라든지, 하이브리드차, 수소차 같은 최첨단 테크놀로지가 사용된 제품에 대한 관심이 많습니다. SK이노베이션의 자동차 배터리도 바로 그 영역에 속한다고 생각하니 그리면서도 굉장히 재밌게 그렸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Q. (세계지도라는) 큰 형상을 미리 정해두고 작업을 하는 것이 어렵지는 않으셨나요? 상상만 해도매우 어려운 작업이라 생각되는데, 작가님만의 방법이나 노하우가 궁금해요!
어떤 것을 그리고 어떤 스토리를 담을 것인가만 결정되어 있다면 여러 이미지들을 그려가면서 하나의 형상을 만드는 것은 그렇게 힘든 과정은 아닙니다. 오히려 어떤 것을 그려야 할지, 그래야 전달하고 싶은 바를 더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것이 더 어려운 부분인 것 같습니다. 특별히 별다른 노하우가 있다기보다는 그려야 할 것들에 대하여 머릿속에 최대한 많은 이미지와 정보를 저장하고 끊임없이 그 이미지들을 떠올리는 것이 가장 중요한 만큼 늘 그런 마음가짐으로 작업에 임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아직 많은 분들이 큰 규모의 드로잉 작품을 감상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으실 수 있는데요. 작가로서 이번 작품을 감상하는 데에 도움이 될만한 Tip이 있을까요?
영상을 통해서는 그리는 과정을 보실 수 있을 텐데요. 완성된 작품을 감상하시기 위해서는 우선 멀리서 전체적인 큰 이미지를 한번 보신 후, 가까이 다가가 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그냥 큰 그림이구나 생각하셨다가 정말 많은 내용이 담겨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그 세세하고 다양한 상황도 그림 속 사람들의 표정을 찬찬히 살펴보시면서 거기에 담겨 있고 숨겨져 있는 이야기들을 자유롭게 상상하고 유추해가면서 보신다면, 더욱더 재미있게 보실 수 있을거에요!
Q. 이번 광고에서는 특별히 작가님의 드로잉만이 아닌, 크고 작은 활동 컷들도 엿볼 수 있는데요. 어찌 보면 첫 연기 도전이셨을 텐데, 어떠셨나요?
다른 영상을 찍을 때도 연기를 짧게 해본 적은 있었지만, 이번처럼 많은 상황의 연기를 하는 것은 처음이었습니다. 좀 어색하더라도 재미있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웃음) 개인적으로는 바이크를 타는 장면이 특히 재미있었는데요. 평소에도 출퇴근을 바이크로 하고 있기도 하고 다른 기종의 바이크를 타볼 수 있어서 재미있게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Q. 라이브드로잉이다 보니 밑그림이 없이 상상력만으로 드로잉을 하실 텐데요. 평소 아이디어는 어디서 얻으시나요?
물론 영화나 웹서핑 그리고 독서를 통하여 많은 자료들을 보고 있지만, 특히 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평소 일상 속에서 제 눈으로 들어오는 풍경들을 더욱더 깊게 관찰하는 것입니다. 쉽게 지나치지 않고 조금이라도 더 깊게 관찰할 때 새로운 것을 표현하는 힘이 된다고 생각하거든요!
근래에는 해외일정이 많다 보니 외국에서 보는 유산과 문화, 사람들을 보면서 국내에선 볼 수 없는 색다른 이미지를 보고 배운 게 많습니다. 물론 꼭 눈으로 보는 것뿐만 아니라 신기하고 다양한 경험들을 직접 해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작가님이 앞으로 그리게 될 ‘Big Picture’는 무엇인가요?
딱히 무엇인가 정해놓고 그리고 있지 않다 보니 ‘어떤 그림을 그리겠다’라고 말씀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다만 제 인생의 ‘Big Picture’를 그려 본다면, 앞으로의 인생에서도 늘 지금처럼 그림 그리는 것 자체를 즐기면서 더욱 많은 작품 활동을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SK이노베이션 블로그 구독자분들께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먼저, 이번 기회를 통해 많은 분들께 인사를 드릴 수 있게 되어 영광스럽게 생각하고 감사드립니다. 우리나라에도 이런 그림을 그리는 작가가 있구나하고 앞으로도 많은 관심을 가져주셨으면 좋겠고요. 마찬가지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에너지화학 기업인 SK이노베이션에 대해서도 많이 알아주시고 관심 가져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다른 많은 한국 아티스트분들도 좋은 작품 활동 많이 하고 있으니, 잘 지켜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앞으로 더 좋은 작품 활동으로 다시 인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광고 속에선 만나볼 수 없는 김정기 작가의 진솔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는데요. 김정기 작가와 SK이노베이션의 콜라보로 완성된 작품 < Big Picture of innovation >과 함께 앞으로도 드로잉 아티스트로서 세계 무대에서 멋진 활동을 펼칠 김정기 작가도 많이 응원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