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기업
SK에너지 후원, 제주도유소년축구협의회 예비 사회적기업 인증!
2016.04.08 | SKinno News

 

우리나라 유소년들의 아동 삶의 질 만족도가 OECD 국가 중 최하위를 기록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우리나라는 시대의 흐름을 따라 사회, 문화 전반의 발전을 거듭했지만, 소득 간 격차 발생 및 기회의 불균등 현상이 나타나게 되면서 미래를 선도할 유소년들에게 이러한 고통을 고스란히 안겨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SK에너지에서는 지역, 계층 간 소외를 해소하고 유소년 축구 저변확대를 위해 지난 2014년부터 제주도유소년축구협의회를 후원하고 있는데요. 지난 3월 28일 제주도유소년축구협의회가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인증을 받는 쾌거를 이루었다는 반가운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제주도유소년축구협의회란 무엇인지 더욱 자세히 만나보도록 할까요?

* 예비사회적기업이란?

– 예비사회적기업 : 사회적 목적 실현, 영업활동을 통한 수익창출 등 사회적기업의 일부 요건을 갖추고 있어
향후 사회적기업 인증이 가능한 기업을 지방자치단체장 또는 중앙부처장이 지정한 기업

– 사회적기업 : 영리기업과 비영리 기업의 중간 형태로, 사회적 목적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면서 재화∙서비스의
생산∙판매 등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조직)

 

01

사진1

제주특별자치도 유소년축구협의회란 건강한 미래세대 육성과 지역통합을 위해 제주도 내 축구 관련 단체, 기관, 기업이 한자리에 모여 설립한 비영리 사단법인입니다. 지난 2014년 임의단체를 설립한 이후 체계적인 사업추진을 통해 2015년 비영리 사단법인을 설립, 2016년 3월 28일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되는 성과를 거두었는데요. 이번 예비사회적기업 지정은 협의회의 사회적 가치와 성장 가능성을 동시에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남다르답니다.

 

02

사진2

제주도유소년축구협의회가 설립된 배경으로는 크게 사회 문제와 지역 문제로 나눌 수 있는데요. 먼저 우리나라 아동 삶의 질 저하 및 비만, 정신건강 문제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에 따라 미래를 짊어질 유소년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새로운 돌파구를 모색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었습니다. (“ 제 1차 아동정책기본계획, 13년 아동종합실태조사” 연구조사) 또한 타 지역보다 유독 계층간, 지역간 불균형이 심각한 제주도의 경우 이를 해소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 마련이 필요했는데요.

이에 따라 제주도의 우수한 스포츠 인프라에 주목한 축구 관련 기관/기업/단체들이 ‘유소년축구’를 매개로 한 사회기여활동에 동의하였고 각자가 물적, 인적 지원을 아끼지 않은 결과 제주도유소년축구협의회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설립배경에 맞게 제주도유소년축구협의회는 현재 유소년 축구를 통한 건강한 미래세대 육성과 지역통합을 위해 끊임 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03

사진3

앞서 말한 것처럼, 제주도유소년축구협의회는 건강한 미래세대 육성과 지역 통합이라는 비전 아래 다양한 목적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현재 추진하고 있는 사업 영역은 크게 세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교류, 협력 사업 : 제주도 내 유소년 화합의 장을 만들기 위해 매년 정기적으로 유소년축구대회와 유소년축구캠프를 개최하고 있는데요. 도내 유일의 프로스포츠구단인 제주UTD가 후원하고 제주UTD 소속 프로선수들이 행사에 직접 참여하는 등 참여한 유소년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2. 사회서비스제공사업 : 축구를 하고 싶어도 가까운 곳에 축구클럽이 없어서 참여할 수 없었던 읍∙면 지역 유소년을 대상으로 축구교실을 개설하고 시중가보다 저렴한 가격에 축구교육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또한 취약계층 유소년을 대상으로 무료 축구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올 하반기에는 (비만)아동서비스 바우처 사업의 제공기관으로 등록하여 비만아동들의 건강 증진을 위해 노력할 계획입니다.

3. 우수선수 육성 사업 : 제주도에서는 구자철, 홍정호 선수 같은 우수한 축구선수가 많이 배출되었는데요. 제주도 내에 재능이 있는 유소년들이 선수의 꿈을 키워갈 수 있도록 제주UTD와 함께 체계적인 유소년 육성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으며 제주도 내 유소년축구 지도자들이 해외 선진지의 유소년 생태계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선진지 견학 프로그램을 매년 진행하고 있습니다.

표v3

사진4

이렇듯 제주도유소년축구협의회가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인정을 받기까지는 체계적인 사업추진과 물심양면으로 도움을 주는 후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는데요. 현재 SK에너지에서는 사회서비스제공사업 후원 및 신규사업 발굴, 중장기 성장 컨설팅을 통한 후원을 지속하고 있으며, 제주 UTD의 경우, 유소년 축구 저변확대를 목표로 다양한 교류, 협력 사업 및 선수 육성사업 후원, 제주 UTD 연계 사업 발굴과 추진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또한, 제주시생활체육회는 스포츠행정 전문 역량을 바탕으로 협의회에 대한 행정업무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는데요. 우리 유소년들이 더 큰 꿈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는 제주도유소년축구협의회의 행보 앞으로 더욱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 클릭! 유소년들의 꿈과 희망을 만들어가는 제주도유소년축구협의회 인포그래픽 보러가기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