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한 해 동안 해외 곳곳으로 퍼져 나간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선한 영향력! – 중국 창저우 법인(SKBMC)과 폴란드 법인(SKBMP)의 2022년 사회공헌 활동
2022.12.30 | SKinno News

 

‘이해관계자와 함께 하는 성장(Together with Society)’을 추구하는 SK이노베이션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사업장 인근 지역사회와 주민들의 행복을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하며, ‘따로 또 같이’ 기업 문화를 확산시키고 있다. 이와 함께 해외의 각 사업장에서는 회사 차원의 시혜적인 기부를 넘어서, 구성원들이 회사의 사회적 가치 창출 활동에 동참함으로써 앞선 지향점에 의미를 더하고 있다.

 

2022년, 한 해 동안 세계 곳곳에 위치하고 있는 SK이노베이션 계열 사업장들은 함께 하는 이해관계자의 행복을 더하기 위해 많은 사회공헌 활동을 펼쳤다. 그 중에서 SK이노베이션의 자회사 중 하나인 SK아이이테크놀로지 중국 창저우 법인(SK hi-tech battery materials China, 이하 SKBMC)과 폴란드 법인(SK hi-tech battery materials Poland, 이하 SKBMP)이 일구어 낸 선한 영향력을 살펴보자.

 

01 | ‘같이’ 만들어 낸 지구 환경을 지키는 힘!

 

▲ SK이노베이션 계열 글로벌 사업장 구성원들의 산해진미 캠페인 참여 현황

 

SK이노베이션은 2021년부터 ESG* 경영을 실천하기 위한 일환으로, 폐플라스틱과 쓰레기로 인해 심각해지는 환경 오염에 대응하기 위한 플로깅 봉사활동인 ‘산해진미(山海眞美) 캠페인’을 대대적으로 펼쳐오고 있다. 이어서 2022년에는 범세계적인 환경 보호를 위한 실천 행동을 확산시키기 위해, 해외에 위치한 SK이노베이션 계열 사업장 구성원들과 지역사회 관계자들도 함께 하는 캠페인으로 확대했다.

(*)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에서 얼마나 많은 가치를 창출하고 있는지를 뜻한다.

 

그 일환으로 올해 1월 SKBMC는 SK온-베이징자동차-베이징전공 합작법인(이하 BEST) 구성원들과 함께 창저우市 지역사회의 올바른 분리수거 캠페인을 진행하며 지구 환경을 지키기 위해 앞장섰다.

 

▲ (좌) 지난 1월, SKBMC 및 BEST 구성원들이 행사 참여자들과 함께 분리수거 캠페인 관련 게임을 하고 있다. (우) 중국 장쑤省 창저우市 진탄구 내 최대 쇼핑몰 우위에광장에 마련된 SKBMC 및 BEST의 ESG 활동 행사 부스

 

이날 캠페인은 창저우市 지역사회와 시민들에게 환경 오염 및 생태계 균형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환경보전 의식을 높이기 위한 취지로 마련되었다.

 

SKBMC와 BEST 구성원들은 ‘나부터 분리수거를 시작하자’, ‘지구를 지키기 위해 함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가자’ 등의 슬로건을 내걸어 올바른 분리수거 방법과 정보를 전하고 분리수거 쓰레기통과 같은 분리수거를 위한 전용 제품을 홍보했다. 그 뿐만 아니라 캠페인 부스 내에 일반 시민들이 직접 분리수거를 체험하는 게임을 진행하며 많은 시민들의 뜨거운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냈다.

 

환경 보호를 위한 SK아이이테크놀로지 해외 구성원들의 실천은 여기에서 멈추지 않았다. 지난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이해 SK아이이테크놀로지 SKBMP 구성원과 SK에코엔지니어링 폴란드 구성원, 그리고 동브로바市 관계자들까지 총 100여 명이 사업장 인근에 위치한 포고리아 호수에서 대규모 산해진미 활동에 참여했다. ‘우리 지역사회는 우리 모두의 손으로 깨끗하게 만들자’는 실천이 개인, 회사를 넘어 지역사회까지 확산되는 선례가 된 셈이다.

 

▲ 지난 21년 6월과 7월, SKBMP 구성원들이 폴란드 실롱스크州 동브로바구르니차市 소재 포고리아(Pogoria) 호수 인근에서 산해진미 활동을 하고 있다. – 위 행사는 폴란드 정부의 야외 마스크 착용 의무화 해제 시행 이후 진행됐음

 

이와 함께 SKBMC는 지난 4월, 10월 두 차례에 걸쳐 구성원, 협력사 직원들과 함께 사업장 인근에 위치한 호수에서 산해진미 활동에 참여했다. 그 과정에서 일반 시민, 학생들에게도 산해진미 캠페인의 의미를 잘 전달할 수 있도록 환경을 지키기 위한 지속적인 실천에 동참하겠다고 다짐했다.

 

▲ (좌) 지난 4월, SKBMC 구성원 및 협력사 직원들이 사업장 인근 호수에서 산해진미 활동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우) 지난 10월, SKBMC 구성원들이 산해진미 활동을 하고 있다.

 

우리의 지구를 지키기 위해 내년에도 이어질 SK아이이테크놀로지 해외 사업장들과 구성원들의 푸른빛 행보를 기대해 보자.

 

02 | ‘따로’ 만들어 낸 지역사회를 향한 사랑의 힘!

 

지역사회와 상생하여 더불어 누리는 행복을 추구하는 SK이노베이션은, 사업장 인근의 지역사회가 가지고 있는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지 고민하며 계속 실천해 오고 있다.

 

코로나19로 어려움에 직면한 지역사회의 방역에 힘을 보태기 위해 SKBMC는 중국 장쑤省 창저우市 진탄개발구 정부에 일회용 마스크 1천 개, 방호복 1천 개, 페이스 쉴드 5백 개 등의 방역물품을 기부했다. 이와 함께 코로나19 기간 동안 산업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전폭적으로 지원해 준 진탄개발부 정부의 노고에 감사를 표하며, 지역사회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 지난 5월, SKBMC가 중국 장쑤省 창저우市 진탄개발구 정부에 일회용 마스크 1천 개, 방호복 1천 개, 페이스 쉴드 5백 개 등의 방역물품을 기부했다.

 

한편 SKBMC는 전사 사회 공헌 공통 테마인 발달장애 아동 지원을 위한 진정성 있는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오고 있다.


지난 5월 31일, 최영호 법인장을 비롯한 SKBMC 구성원 10여 명은 사업장 인근에 있는 발달장애인 학교인 ‘진탄구 계지학교(金坛区启智学校)’를 찾아 디스플레이 교육 시설을 지원하고, 발달장애학생들의 체육활동 및 사회성 향상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교육물품을 기부했다.

 

SKBMC 구성원들은 교사들과 함께 학교를 돌아보면서 학생들과 쯩즈(주먹밥)을 만들기도 하고, 즐거운 게임을 함께 하기도 했으며, 학생들이 준비한 공연을 관람하는 등 행복한 시간을 보냈다. 이 시간을 통해 SKBMC 구성원들은 지역사회의 발달장애 아동들을 더 관심 있게 바라볼 수 있게 되었다.

 

▲ (좌) 지난 5월, SKBMC 구성원들이 사업장 인근에 있는 발달장애인 학교인 ‘진탄구 계지학교(金坛区启智学校)’를 찾아 교육시설 및 물품을 기부한 뒤 학생들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후) SKBMC 구성원들과 ‘진탄구 계지학교’ 학생들이 함께 쫑즈 만들기를 하고 있다.

 

물리적인 거리는 멀지만 지구 반대편에 있는 SKBMP에서도 지역사회를 위한 따뜻한 마음을 전하는 다양한 활동이 진행되었다.

 

SKBMP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폴란드 실롱스크州 동브로바구르니차(Dąbrowa Górnicza)市에서 열리는 ‘미하우 스피삭 국제 음악 콩쿠르(Michał Spisak International Festival)’의 메인 후원기업으로 이름을 올리며 음악으로 지역사회에 행복을 전했다. 또한, 폴란드 동브로바구르니차市와 소스노비에츠(Sosnowiec)에 위치한 세 곳의 기술 학교와 협력해 교육 설비 투자 및 취업 연계 후원 클래스 조직을 통해 지역사회 내 우수한 인재 양성에도 힘을 쏟고 있다.

 

▲ (좌) ‘미하우 스피삭 국제 음악 콩쿠르’의 후원기업 중 하나인 SKBMP – 이미지 출처 : ‘미하우 스피삭 국제 음악 콩쿠르 공식 홈페이지(https://spisakcompetition.com/) (우) CKZiU 기술학교와 산학협력 체결 후 행사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즈비그니에프 비셰프스키 소스노비에츠 부시장, 야첵 구르스키 CKZiU 기술학교장, SKBMP 박병철 법인장, 마테우시 리카와 카토비체경제특구 부대표)

 

SKBMP는 지역사회의 아이들에게 끊임없는 관심과 사랑을 전하기 위한 활동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구성원들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난민 아동을 포함해 80여 명의 다양한 연령대의 아이들이 생활하고 있는 사르누프市에 위치한 성도미닉사비오 보육원에 정기적으로 방문하며 행복을 전해왔다. 지난 6월 1일에는 폴란드 어린이날, 그리고 12월 6일에는 폴란드 산타의 날을 맞아 보육원에 방문하여 아이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간식, 건강식품, 교육 물품 등 따뜻한 마음을 담은 선물을 전달하기도 했다.

 

▲ (상단) 지난 6월, SKBMP 구성원들이 어린이날을 맞이해 성도미닉사비오 보육원에 방문해 선물을 전달하고 있다. (하단) 지난 12월, SKBMP 구성원들이 크리스마스를 맞이해 성도미닉사비오 보육원에 방문해 선물을 전달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SKBMP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폴란드 전역에서 광범위하게 진행되는 가장 큰 규모의 사회 공헌 프로그램인 ‘Noble Gift(Szlachetna Paczka)’에 전 구성원이 참여하며 지역사회에 도움을 필요로 하는 어려운 형편에 놓인 가정에 생필품(옷, 식료품, 청소 도구, 장난감, 책, 화분 등)을 지원했다.

 

이번 기회를 통해 SKBMP 구성원들은 ‘함께 하면 놀라운 일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을 새삼 깨닫게 되었다는 소회를 전하기도 했다.

 

▲ 12월, SKBMP가 ‘Noble Gift(Szlachetna Paczka)’를 통해 지역사회에 도움을 필요로 하는 가정에 생필품을 지원했다.

 

이 밖에도 해외에 위치한 SK이노베이션 계열 사업장들은 지역사회의 특색에 맞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 봉사활동을 펼치며 SK이노베이션의 선한 영향력을 해외 곳곳에 전하고 있다. 내년에도 구성원들과 함께 하는 따뜻한 소식이 더욱 풍성히 전해지길 기대해 본다.

 

 

 

 

 

관련 스토리